랜선체험/IT : PC 및 주변기기, 모바일, 태블릿

애플 미러링 어댑터 라이트닝 to 디지털 AV 케이블

하프피프티 2020. 7. 9. 18:35

 

  개요

 애플 정품 미러링 어댑터, 라이트닝 to 디지털 AV입니다.
 전 핸드폰으로 동영상을 보거나 하지는 않지만, 사진에 취미가 붙어서 사진보정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에서 사용하면 돈을 내야 함 + 컴퓨터 사양이 부족함 = 아이폰에서 (무료버전을) 돌리고 있지요. 그러다 보니, 화면이 좀 작아서 말이죠.
좀 더 큰 모니터로 옮겨서 보고자 미러링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
 처음에는 구형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도 있어서
VGA 케이블을 샀는데요. 그 VGA 미러링 케이블을 어머니가 화상회의 하는데 한 번 빌려드렸더니 아주 마음에 들어하시더군요. 그래서  VGA 케이블은 어머니에게 양도, 제가 쓸 용도로 DIGITAL AV 케이블을 새로 샀습니다. 
VGA 미러링 어댑터와 달리, HDMI 미러링 어댑터는 다른 제조사의 것들도 많이 찾을 수 있었지만, 역시 약해서 금방 망가진다는 소리에 그냥 비싸도 애플 정품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

애플 DIGITAL AV 미러링 어댑터 패키지

 

 구조

 VGA 미러링 어댑터를 구매했을 때에도 느낀 것이지만, 작습니다. 그리고 짧습니다.
 어댑터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점을 생각하면 짧은 게 아닐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모니터에 연결할 때에는 그 짧은 길이 덕분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또, TV 측면의 포트에 연결해도 HDMI 케이블 길이만큼의 여유가 생겨서 당기는 느낌이 없고요. 하지만 어댑터 자체가 짧다보니, HDMI 케이블에 끌려가서 틀어지는 건 어떻게 막을 수 없더군요. 그건, 뭐, 꼬이지 않는 HDMI 케이블을 사용하면 될 일 일 것 같기도 합니다만.

케이스와 알맹이. 이번에 새로 찍은 사진이라 알맹이가 중고스럽네요.

 

어댑터 본체. HDMI 케이블을 꽂는 부분(좌), 라이트닝 케이블을 꽂는 부분 (우)

 

 개봉하는 법

 상자를 뒤집어 보면 상품을 걸어두는데 쓰이는 것 같은 투명 고리 아래쪽에 녹색 테이프 같은 것이 나옵니다. 그것을 잡아당기면 테이프가 가로로 벗겨지면서 뚜껑을 열 수 있게 됩니다. 뚜껑은 투명고리를 잡고 젖히면 쉽게 열립니다.

케이스를 여는 방법

 

  화질ㅇ성능

 화질은 준수합니다. 
본 블로그 쪽 후기에는 스트리밍 TV 사이트에서 OCN에서 방영 중이던 영화를 찍어 올렸는데, 스트리밍 TV에서 OCN이 없어졌네요. 그래서 유튜브에서 하나 골라 컴퓨터 모니터로 미러링을 해 봤습니다. 영화소개를 해 주는 채널인데, 영상이 화려하기로 유명한 놀란 감독의 <<인셉션>>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의 영상은 화려하나 소스의 화질은 구리다

  소스 자체가 화질이 좀 구리구리함 + 그것을 핸드폰 카메라로 찍었다는 것을 감안해 주세요. 
  미러링 어댑터를 쓰는 것은 보통 모바일에서 재생하는 화면을 TV나 모니터로 옮기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인터넷 방송을 골랐습니다.  소스 자체의 문제로 화질은 미칠 듯이 또렷하지는 않지만, 핸드폰으로 재생되는 화질은 거의 그대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동영상을 TV로 모니터링 했을 때에도, VGA 어댑터로 미러링을 하자 화면이 매끄럽기는 했어도 잘 살펴보면 자잘하게 깎두기 모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DIVITAL AV 어댑터는 그런 것이 없이 매끄럽게 나오더군요.
 

VGA와 비교

 참고로, 이 동영상은 같은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VGA 케이블을 이용해 미러링해서 찍은 것입니다. 화질이 크게 나쁘다는 느낌은 안 드는데, 화면에 자잘하게 깎둑모양이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저는 동영상보다는 모바일에서 돌리고 있는 사진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을 크게 보기 위해 미러링 어댑터(들)을 샀습니다만, 이미지들도 VGA 케이블 쪽이 깍두기가 나타나는 것 같긴 했습니다. 하지만 체감상 큰 차이가 안 나는 것 같더군요. 사실 동영상도 화면을 요렇~게 응시해서 찾아보니까 차이점을 알 수 있었지, 한 눈에 눈이 썩을 것 같다는 느낌은 안 들었습니다. 블루레이가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CG 그래픽 쩌는 애니메이션을 블루레이로 보다가 소장하던 DVD로 봤을 때에는 그야말로 눈이 썪는 것 같았는데 말이죠.

 

  유의점

​ HDMI는 영상과 소리를 함께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소리도 같이 나오지요.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딸려 있다면, 말입니다. 만약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돼 있지 않으면 오히려 아무 소리도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할 때, 모니터가 HDMI로 연결돼 있고, 포트가 하나 뿐이라면 미러링 할 때마다 모니터 케이블을 빼 줘야 하는 귀찮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모두 제가 겪고 있는 일입니…….   모니터에 사용할 것이라면 1. 스피커 내장형. 2. HDMI 포트가 두 개 이상인 모니터에 사용추천합니다.

※ 티스토리는 동영상을 비디오로 찍어 올려도 저작권 문제라면서 짤라버리는 일이 있더군요. 위 동영상도 짤릴 가능성이 있으니 행여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을 때에는 본 블로그로 이동해서 확인해 주세요.

어머니에게 애플 VGA 미러링 케이블을 빼앗겨 디지털 AV 어댑터로 산 후기

아직 DVI와 S-SUB밖에 없는 모니터를 사용할 때 질러버린 라이트닝 to VGA 어댑터 후기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