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체험/IT : PC 및 주변기기, 모바일, 태블릿

컴퓨터 DVD롬 - 일본 DVD 지역코드로 변경하기

하프피프티 2022. 9. 21. 17:13

컴퓨터 DVD롬 - 
일본 DVD 지역코드로 변경하기

 

 

 ◈ 코드 2번 DVD 재생하기

 

 저는 컴퓨터에서는 DVD 같은 것을 잘 재생하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게임이든 뭐든 오빠가 내용물을 추출해서 파일형식으로 던져주던 것(디스크 원본을 보호한다는 의미도 있음)에 익숙해서 일일이 디스크를 넣고 재생하는 것이 별로 익숙지 않습니다. 게다가, 영화 같은 것은 역시 모니터보다는 큼지막한 TV로 봐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지라, 제 컴퓨터에 달린 DVD들은 순수하게 제 컴퓨터의 데이터를 공CD에 백업하기 위한 용도로 달려 있었지요.

 

 그랬던 것이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용량이 큰 파일은 외장하드에 넣고, 텍스트 파일들은 USB나 클라우드에 보관하다보니 DVD롬은 더 쓰질 않게 되었습니다. 오죽하면 DVD롬에 물리적인 이상이 생겼을 정도. 트레이를 닫은 채로 몇 년을 지냈더니 트레이를 여닫는 롤러에 이상이 생긴 모양입니다. 이상이 생긴 버튼을 눌러서 트레이를 빼도 처음처럼 완전히 다 안 빠지고 절반 조금 튀어나온 수준에서 걸리더군요. 큭. 그걸 억지로 손으로 잡아빼도 90%가 한계. 이쯤 되면, 디스크를 읽는 렌즈가 멀쩡한 것이 기특할 지경입니다.

 

 그렇게 DVD롬이 점점 잉여 오브 잉여가 되어가던 참인데.
 최근에 아주 드물게도 DVD를 재생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주 예전에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이 있었는데, 최근에 불현듯 다시 보고 싶어져서 말이지요. 예전에는 오빠 방에 있던 DVD 플레이어로 틀어놨지만, 오빠가 독립해서 나간 지금은 DVD를 재생할 수 있는 매체가 컴퓨터 DVD롬이라, DVD를 보고 싶으면 컴퓨터를 써야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까지는 좋은데, 그 DVD를 제 컴퓨터에서 재생하는데 아주 치명적인 장벽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DVD의 지역코드!
 DVD/ 블루레이에는 생산된 국가 혹은 일정범위의 지역별로 지역코드라는 것이 걸려 있습니다. 먼저 출시된 이 광매체들이 아직 출시되지 않은 타국으로 넘어가 멋대로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걸어놓은 제한사항이라고 합니다만, 이 탓에 DVD/ 블루레이는 지역코드가 같은 곳에서만 재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DVD의 경우, 북미와 미국령이 1번. 일본, 유럽, 남아프리카 등등이 2번. 대한민국은 3번입니다.
 위에서 말한 지역코드의 특성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이나 일본에서 나온 DVD는 재생할 수가 없는데, 하필이면 제가 보고 싶은 것이 일본 것 + 정식발매가 아니돼 일본에서 직접 산 것 = 즉, 지역코드가 2번인지라, 제 컴퓨터에는 재생할 수가 없습니
…… OTL.  아아. 내가 컴퓨터를 바꿀 때 왜 블루레임 롬을 안 달았을까. 블루레이는 일본이랑 한국의 지역코드가 동일한데.

 

 

그러고 보면, 예전에도 지금 말하는 이 작품을 오빠 방에서 세팅하기 성가셔서 제 컴퓨터에서 재생했다가 "뿌뿌. 재생안 됨."이라는 결과를 직면한 적이 있던 것 같은 기억이 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행여 타이틀이 다르더라도 코드2번 DVD를 재생해보려다가 까인 것만큼은 확실했습니다. 참고로 오빠 방에 있던 DVD 플레이어는 지역코드 회피를 위한 코드프리.

 

 


 하지만
예의 작품의 블루레이는 오빠가 갖고 나갔고.
(해당작품은 오빠가 DVD와 블루레이를 모두 구입해서 보관하다가 독립 & 결혼할 때 DVD는 집에 두고 블루레이만 갖고 갔습니다. 그때 남겨진 DVD를 지금은 제가 갖고 있는 것).
 
외장 블루레이 ODD + 중고 블루레이 디스크 가격 = 아무리 싸게 사도 20만 원은 깨질 각이고.
 
이 작품 하나만을 위해 굳이 블루레이 외장 ODD를 사야 하나 회의감도 들고

 

 

 그런 고로,  일단 마음의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갖고 있는 DVD를 돌려보고 싶었습니다.
 이미 재생에 한 번 실패한 몸이긴 하지만, 그래도 혹시나 모를 일이니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인터넷님에게 물어봤습니다. 코드 2번 DVD를 내 컴퓨터에서 돌려볼 수 있을 것인가.

 

 

◈ 컴퓨터 DVD 드라이브의 지역코드 바꿔주기

 

 

 

 

 


 검색해 봤더니, 과연 정보의 바다.
 타국가 지역코드를 변경하는 방법을 무척 금방, 매우 많이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DVD 플레이어 자체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저는 컴퓨터에 달린 DVD롬을 손 봐야 하는 처지이므로, DVD롬을 설정하는 방법에 집중했습니다. 방법 자체는 매우 쉬워서
그냥 경로를 타고 들어가서 수치만 살짝쿵 바꿔주면 되었습니다. 난이도로 따지면, 예전에 제가 웹브라우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 <백스페이스 키로 "뒤로가기">기능을 다시 돌려놓았던 것과 거의 비슷한 정도.

 

 

= 1. 탐색기에서 DVD 드라이버를 선택해 우클릭,
가장 하단에 있는 "속성"을 열어줍니다.

 

 

 

= 2. "속성" 메뉴가 열리면,
상단에 있는 탭에서 "하드웨어"를 선택합니다.

 

 

 

=  3. "하드웨어" 메뉴에 들어가면, 그에 해당하는 장비가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DVD/ CD-ROM을 선택하고요.
다시 화면 중단에 있는 "속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 4. DVD/CO-ROM 속성 메뉴로 들어오면,
상단에 일반 - DVD지역 - 볼륨 - 드라이버 - 자세히,
이렇게 다섯 개의 탭이 뜹니다.
이 중에서 왼쪽에서 두 번째, DVD 지역 탭을 선택합니다.

 

 

 = 5. DVD 지역탭에 들어오면, 상, 중단에 긴 설명과 하단의 지역선택 칸이 보입니다.

 

 상, 중단의 설명은 DVD에는 특정지역에서만 재생할 수 있도록 인코딩 되어 있으면, 컴퓨터에서 해당 DVD를 재생하려면 설정을 해 줘야 한다는 친절한 설명과, DVD 지역코드 설정은 최대 5번이며, 변경횟수가 0이 되면 설령 윈도우를 포맷해도 지역코드는 다시 바꿀 수 없다는 주의사항입니다.

 

 하단을 보면 현재 선택된 지역코드와 새로 선택할 수 있는 지역코드 칸이 있습니다.
 
현재지역은 디콜프, 대한민국 상태로 되어 있는 관계로, <지역 3>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꾸고 싶은 지역을 스크롤해서 골라 꾹 눌러주면, 아래쪽의 새 지역 칸에 해당 국가에 해당하는 지역코드가 찍힙니다.

 

 

 제 경우에는 일본을 선택했기 때문에 <지역 2>라고 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끝.

 

 

 ……인 줄 알았는데. 웬걸.
 그냥은 바로 변경이 안 되고, 디스크를 넣고 다시 작업을 하라더군요. 젠장.
그래서 DVD를 집어넣어줬더니, 이번에는 곧바로 DVD 지역선택 창이 표시되었습니다. 새 지역이 아직 공란인 것을 다시 일본을 선택, <지역2>로 설정하고 확인을 눌렀습니다. 그러자, 제대로 설정작업이 끝나서 DVD가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더군요.

 <전투요전 유키카제 오퍼레이션 1>
 개인적으로 유키카제가 내는 전자음을 매우 좋아합니다.
(마크로스 제로보다 유키카제를 더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

 이 장면은 그 특유의 "삐리삐리삑" 하는 소리를 처음 들은 부분이라 기억에 확 남았네요.

 4장에서 지구로 넘어간 메이브 - 정확히는 파일럿인 레이가 지구의 기체로는 놀랄만한 괴랄한  기동을 보여주는 부분. 내용은 3장을 제일 좋아하지만, 4장은 페어리의 녹색만 보다가 간만에 파란 지구의 바다를 보니 좋더군요.
 메이브는 세련된 느낌이라 좋지만, 슈퍼실프도 저 묵직함(?)이 마음에 듭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의 DVD롬 지역코드 자체를 타 지역코드로 고정하는 방법 + 변경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말로는 5번이라고 하는데, 처음에 출고될 때 대한민국으로 설정해 내보내면서 횟수 한 번은 까먹은 모양입니다. 변경을 위해 메뉴를 열어보니 앞으로 4번뿌니 안 남았음……. 지금 코드 2번으로 변경했으니, 앞으로 지역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횟수는 3번만 남은 셈입니다.

 

 

 이게, 지역코드를 바꾸었다고는 하나, 결국 특정지역으로 고정을 시키는 것이라서요. 코드 3번 DVD와 기타 지역코드 DVD를 자주 번갈아서 재생하는 분에게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평소 신중하다못해 새가슴인 제가 과감하게 DVD롬의 지역코드를 바꾼 것은, 제가 평소 DVD롬을 거의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로서는 제가 보고 싶어하는 문제의 DVD의 전용플레이어나 마찬가지라서, 그냥 일을 저지른 것이지요.

 

 

그렇긴 합니다, 만.
 또 의외로, 변경횟수가 0이 되어도 DVD롬의 제조사에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또 설정할 수 있는 횟수가 부활한다는 말도 있더군요. 네에. 그렇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