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일상의 체험과 정보

네이버페이 포인트 하나머니 앱 통해 하나머니로 충전하기 (가상계좌 이용)

하프피프티 2023. 5. 22. 17:07



 네이버페이 포인트 하나머니 앱 통해
하나머니로 충전하기 (가상계좌 이용)

 

 

 (2023년 8월 말을 끝으로, 가상계좌를 이용한 하나머니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그나마 쓰는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요즘에는 간편결제를 정말 많이 이용합니다. 오죽하면 은행들도 이제 자기들만의 각종 pay를 내놓나, 싶을 정도이지요. 저만 해도 신한은행, 하나은행, 케이뱅크의 계좌를 갖고 있는데, pay들이 하나씩은 다 있는 것 같습니다. 헐쓰.
 

 

 

 


 그러나 그럼에도 저는 꿋꿋하게 현금이나 실물카드를 사용합니다.
결제할 때 좀 성가시긴 하지만 - 특히 온라인 결제시 -, 그런 만큼 충동구매의 위험에서는 좀 안전한 편입니다.
 

 그런 제가 그나마 사용하는 간편결제가 있다면 네이버 페이 정도입니다.
 예전에 일이 있어서 계좌를 등록해서 돈을 약간 충전해 두었는데요. 등록계좌는 해지했어도 이 돈은 남아 있어서 말입니다. 게다가 네이버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후기를 올리면, 포인트를 적립해 주지요. 이 포인트로 짤짤짤짤 어느 정도 모인 터라, 큰 금액이 아닐 때에는 이 돈 (+알파)로 결제를 합니다.

 

 


 보통은 예전에 남은 돈 + 적립금 모은 것 + 앱테크로 모은 포인트 전환한 것으로 씁니다만.
 최근에는 이따금이긴 하나, 일부러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충전해서 사용하기도 하네요.
 계좌를 등록해서 충전하면 "머니", 제휴포인트를 전환하거나 적립금이 쌓인 것은 "포인트"로 구분되는데, "머니" 쪽이 좀 더 사용하는데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 일레로, 머니는 내 계좌로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그게 안 됨.

 
 하지만 어차피 쓸 금액만 전환하기 때문에, 계좌로 다시 돌려받는 건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고로, 전 그냥 제휴포인트를 이용해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해서 사용합니다.
 이때 이용하는 제휴포인트는 하나머니. 계좌등록 없이 필요할 때마다 가상계좌를 발급받아 쓸 수 있어서, 일회용으로 쓰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편리합니다. 



하나머니 가상계좌로 충전해, 네이버 포인트로 전환하기 

 

 

 

 
 


 
 가상계좌를 이용해 하나머니를 충전하려고 할 때, 출발점은 다른 수단들과 똑같습니다.
 하나머니 앱 홈화면에 들어가면, 하나머니 잔액이 표시돼 있습니다. 금액 바로 아래에, 작은 글씨로 "충전"이라고 적혀 있는데, 그걸 콕 눌러주면 됩니다.


 

 
 "충전"을 선택하면 뭔가 외화들도 주르륵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하나머니"를 선택해 주면 OK. 
 전 처음에는 갑자기 외화들이 튀어나오는 바람에 "어, 하나머니는 어서 충전함?" 하고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눈높이(?) 때문인지, 하나머니보다 미국 달러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더군요. 흠흠.

 
 
 "하나머니"를 선택하면 "하나머니"를 채울 수 있는 수단들이 표시됩니다.
 가장 상단에 가장 일반적일 "계좌"가 표시되고요.
 그 아래로 다른 포인트나 잔돈을 이용하는 방식이 표시됩니다.

 
 저는 가상계좌를 사용하기 때문에, 계좌가 연결되어 있지는 않습니다(물론, 하나은행 계좌는 있지만).
 그래서 "계좌 연결하세요."라는 식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어? 난 가상계좌 쓸 건데? 라고 해도, 부담갖지 말고 그냥 "계좌 연결해서 충전하세욤~"이라는 저 표시를 눌러 줍니다.

 
 등록계좌 관리에 들어가면, 이제 하나머니 충전용 가상계좌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은행, 원큐, 오픈뱅킹을 지나, 4번째에 "충전용 가상계좌 발급받기"라는 칸이 있지요.
 이걸 선택해주면 됩니다.
 다만, 그 아래 주의사항이 있듯이, 가상계좌를 이용한 충전은 제약이 좀 있습니다. 일단, 본인만 입금 가능. 입금횟수는 1일 3회. 금액도, 한계가 있던 것 같은데. 어쨌든. 


 

 
 여기서부터는 살짝쿵 작업할 일이 늘어납니다.
 가상계좌 발급받기를 선택하면, ARS 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인증을 위한 번호와 ARS 인증요청 버튼이 표시되지요. 인증요청을 눌러서 ARS가 연결되면, 그쪽에서 "화면에 표시된 인증을 위한 번호 두 자리를 눌러주세요."라고 말합니다. 그럼 화면에 대문짝만하게 표시돼 있는 번호를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치면, 가상계좌가 발급됩니다.
 가상계좌 발급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등록계좌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면 아까와 달리, 계좌번호가 표시돼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 가상계좌에 돈을 입금하거나 이체하면 저절로 하나머니가 쑝~ 충전됩니다.
 사실, ARS 인증보다, 은행앱으로 이동해서 계좌이체를 해주는 작업 쪽이 더 성가십니다. 가상계좌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이 좀 귀찮지요(그나마 KB pay는 굳이 일일이 가상계좌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서 계좌번호를 확인하는 정도의 수고로 그치는 것 같지만요).
 어쨌든, 입금 혹은 이체가 완료되면, 앱에서 푸시알림으로 충전되었다는 사실과 잔액을 표시해 줍니다.

 
 

 

 
 

= <이미지>
 

 
 
 

 

 하나머니가 충전되었으니, 이제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하면 됩니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하는 방법은 1. 네이버에서 하든가. 2. 하나머니 앱에서 하든가.
 어느 쪽에서 전환을 하든 전환금액의 1.5%는 하나머니로 적립을 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하나머니 앱의 푸시알림을 받고, (제대로 충전되었는지) 확인차 다시 하나머니 앱으로 넘어옵니다. 그러다 보니, 그냥 이 앱에서 바로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합니다.

 
 전환하는 위치는, 홈화면의 "충전" → "하나머니" → 어디서 충전할까요.
 "어디서 하나머니를 채울까요?" 화면에서 계좌 바로 아래 있는 포인트 전환을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다른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바꿀 수도 있지만, 하나머니를 제휴포인트로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탭인 "제휴 포인트로 전환"을 눌러줍니다.
 
 하나머니로 전환할 수 있는 포인트로, 네이버 페이 포인트, SK 페이 포인트, H. hoint, CJ 포인트 등이 보입니다. 여기서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골라 눌러준 뒤, 화면에서 원하는 대로 전환금액 등을 입력해주고 전환하면 완료됩니다.
 
 

 
 



 네이버 웹이나 앱에서 전환하려면 네이버 페이 →   포인트 →  포인트 전환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각종 포인트들이 쭉 뜨지요. 처음 전환을 할 때에는 정보제공 동의 등등을 거쳐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 번 그 작업을 마치면, 그 뒤에는 보유한 포인트들이 알아서 표시됩니다.

 
 전 그 작업을 이미 마쳤기 때문에 KB 포인트리와 하나머니는 바로 표시가 됩니다.
 마이신한포인트도 있는데, 이쪽은 포인트 모아서 그냥 현금으로 돌려받는지라 굳이 조회 안 함. 사실 KB 포인트리도 욜씨미 모아서 그냥 현금으로 받기 →  타행입금으로 받습니다. 신한은행이야 주거래은행이니 그렇다 쳐도, KB pay도 포인트 타행입금이 매우 쉬운 편이거든요. 실제로 앱테크로 모은 포인트를 순수하게 네이버 포인트로 전환하는 건 하나머니 정도. 그러다 보니 저절로, 포인트리는 모아서 현금화하고, 하나머니는 모아서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바꿔버리게 되네요.


 

 
 
 오늘도 간절기 셔츠를 사고 싶은 게 있는데 (옷을 두 벌을 샀는데, 다 실패. 하나는 너무 얇고, 하나는 생각했던 대로 입을 수 없음),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해서 결제를 해 볼까도 생각 중입니다. 어쩔까. 끄응.



 여담으로.

 
 얼마 전에 우연히 발견한 것인데 KB pay 포인트리도 가상계좌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 것 같더군요.
 하나은행처럼 계좌를 발급받을 때마다 ARS 인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없는 것 같긴 한데, 금액이 무조건 1000원 이상. 아니, 뭐, 어지간한 결제라면 1000원 이상은 나오긴 하겠지만, 할 수 있는데 안 하는 것과 아예 할 수 없는 것에는 심리적인 차이가 존재하지요.

 다음 번에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전환한 일 있으면, 그때에는 시험삼아 KB pay 포인트리를 충전하는 방향으로 가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